: 자료실 : 최신뉴스
 
작성일 : 12-06-15 09:58
‘한방의료관광 코디네이터 양성과정’ 모집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3,649  

‘한방의료관광 코디네이터 양성과정’ 모집

한방의료관광 예약부터 사후관리까지 관리해줄 전문인력 필요




의료관광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받으면서 세계 의료관광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후발주자로 뛰어든 우리나라로서는 블루오션을 적극 개발해 차별화된 전략을 펼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 졌다.

그래서 자국의 전통의학과 각종 테라피, 현대적 의료서비스를 결합한 독특한 콘텐츠를 관광과 연계해 고부가가치 상품들을 창출해 내 세계적인 의료관광지로 각광을 받고 있는 태국과 인도, 필리핀의 사례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 크다. 오직 한국에서만 느낄 수 있는 차별화된 무언가가 더해져야만 의료관광 최종 목적지로서 국제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얘기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최근 각광받기 시작한 분야가 바로 한방의료관광이다.

한의학은 우리나라의 전통의학이라는 점에서 높은 문화적 가치를 갖고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한국적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보고라 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한의 치료는 시술을 받은 직후 활동이 가능해 쇼핑이나 관광 등과 쉽게 접목할 수 있어 의료관광객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를 찾은 의료관광객의 93.6%가 경증환자라는 점은 한방의료관광의 잠재적 가능성을 더욱 높여주고 있다.

한국관광공사도 2012년 의료관광 5대 핵심사업 중 하나로 한방의료관광 활성화를 꼽는 등 한방의료관광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 일환으로 한국관광공사와 (사)한방의료관광협회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을 받아 한방의료관광이 활성화되기 위해 가장 시급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부족한 전문인력을 확충하고자 ‘한방의료관광 코디네이터 양성과정 시범사업’을 추진,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다.

병원 재직자(간호사, 행정직 등)들을 대상으로 한 이 과정은 6월3일부터 7월22일까지 매주 일요일 8회, 45시간 과정으로 구성됐다.

총 77만원의 교육비 중 국고보조금으로 44만원이 지원돼 교육 참가자는 33만원만 부담하면 된다.

한국관광공사 관광아카데미 양문수 원장은 “의료관광 제반업무 수행에 필요한 항공과 출입국 절차 서비스와 같은 기본역량교육에서부터 외국인환자 진료 프로세스와 같은 전문역량교육에 이르기까지 프로그램을 알차게 구성했다”며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 의료관광을 시행하고 있는 한의사들의 다양한 임상사례를 경험하고 전문 한방의료관광 코디네이터로서 자질을 높여 한국을 찾는 외국인 의료관광객의 편의제공과 재방문 유도를 통해 한방의료관광 활성화의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방의료관광협회 이은미 이사장은 “의료관광객의 첫 번째 접점인 예약에서부터 재방문을 유도하는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전문인력이 부족한 상황인 만큼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 전문인력이 체계적으로 육성, 지원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기대가 크다”며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는 한의약사업에도 관련 전문인력들이 수반돼야 하는 만큼 한방의료관광을 전문적으로 코디할 수 있는 인력이 많이 양산돼 한방의료관광이 싹을 틔우는 중요한 시기에 한방의료관광 시장을 키워가는데 중추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한방의료관광코디네이터 양성과정은 ‘http://kto.visitkorea.or.kr→사업→교육정보/신청’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과 참가 신청을 할 수 있다.

김대영 기자 [kdy2659@hanmail.net]


 
   
 

 

Warning: Unknown(): write failed: Disk quota exceeded (12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data/session) in Unknown on line 0